작성일
2025.03.18
수정일
2025.03.19
작성자
수학과
조회수
128

2024학년도 후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안내

 

    

    

2024학년도 후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 (학생용)

    

    

 

 

관련 근거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6장 제2(?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별지 제28호 서식(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구분

세부일정

비고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

심사용 논문(석사 3, 박사 5)

이력서 6(박사에 한함)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

심사료(석사 100,000, 박사 300,000)

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해당자에 한함)

2025. 4. 4.()까지 수시 접수

학생학과

논문발표 및 심사

1차 발표 :

59() ~ 516()

학생별로 발표 일시 확정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

최종인준날인논문 제출

2025. 7. 4.()까지

학생학과

최종논문(인쇄본?파일) 제출

2025. 8. 5.()

학생중앙도서관

 

    

 

학위청구 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

 

 

1.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학생학과)

    

2025. 4. 4.()까지

 

  (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

    - 학위청구 자격시험(종합?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 20252월 수료 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

    - 학위청구 논문 제출 예정자의 학위청구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및 공개발표에 관한 사항은 학과()나 전공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함

  (심사용 논문 접수)

    -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

    - 학위논문 위조, 변조, 표절, 대필 등의 연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하여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를 필수로 제출하고 학과 또는 대학에서 보관

    ? 유사도 또는 표절률에 대한 통과기준을 마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표절방지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Turnitin)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pusan.ac.kr)-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연구윤리/표절예방

    - 제출서류 및 심사료

 

제출서류(심사대상자 학과사무실)

심사료

석사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

100,000

300,000

심사용 논문(석사 3, 박사 5)

이력서 6

   박사에 한하며 심사위원용 각 1, 본부 제출용 1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

각 학과에서 정한 계좌로 입금

지난 학기 심사 연기자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

    - 심사위원은 본교 전임교원(명예교수 포함), (공동)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 교외의 전문가 중 지도교수 추천에 따라 학과()장이나 전공주임을 거쳐 대학에 추천하고 대학에서는 학과별로 취합하여 지정한 기일까지 총장에게 추천

    ? 심사위원의 자격과 인원

 

구분

자격

인원

박사

교수 또는 박사학위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 명예교수,

(공동)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 교외의 전문가

위원장 1, 위원 4명이상

석사

교수 또는 석사학위 이상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 명예교수,

(공동)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 교외의 전문가

위원장 1, 위원 2명이상

 

    - 심사위원 추천 시 유의사항

    ? (공동)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전공분야를 감안하여 적격자를 추천

    ? 심사위원 위촉 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교체할 수 있음

    - 지도교수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지도교수로부터 한 학기 이상 지도를 받아야 논문 제출 가능

    - 외부 심사위원 추천의 경우 인적사항 추가 제출

        ? 소속, 직급,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개인정보수집동의서

 

2. 논문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의뢰

   (대학원혁신실 및 학과)

    

2025. 4. 25.()

 

   추천된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위촉하며 위촉과 동시에 논문심사를 의뢰함

   심사용 논문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 등은 학과에서 심사위원에게 송부

   위촉 이후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위원 교체가 필요한 경우 심사일 이전까지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변경 가능(심사위원 변경 신청서를 작성 후 공문으로 신청)

 

3. 논문발표 및 심사(학과)

    

학과일정에 따름

 

 

4.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학생학과)

    

2025. 7. 4.()까지

 

  심사대상자는 최종 인준이 날인된 논문을 학과사무실로 제출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 이후 논문 제목 등의 변경 불가하므로 신중히 검토 후 제출

  도서관 최종논문 납본 시 인준 날인 원본 제출하여야 함

     도서관 납본(인쇄본) 제출부수: 3

 

5. 대학원위원회 최종심의(대학원혁신실)

    

2025. 7월 중

 

  대학원혁신실에서 별도 시행

 

6. 최종논문(인쇄본, 파일) 제출(학생도서관)

    

2025. 8. 5()

 

  최종논문(인쇄본)

    - 제출일시: 2025. 8. 5.() 09:30 ~ 17:30 (당일에 한함)

    - 제출장소: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제출부수: 3, 인준지 심사위원 날인 원본 원칙

  논문 파일

    - 제출기간 및 제출방법 : 도서관에서 '25. 6. 말경 별도 공문으로 안내

 

7. 논문 공표

    

박사학위자만 해당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함(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60)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유의사항

 

  심사보고서의 각 서류와 최종논문의 인준은 동일한 도장 또는 서명을 사용

  논문제목은 차후 학적부 등재사항이므로 최종인준날인 논문 반드시 일치하는지 확인

 

 

  1 진행되면 심사를 한 것으로 보고 심사료를 지급하므로, 이후 심사를 철회하더라도 심사료 환불되지 않음에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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