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7.02.01
수정일
2017.02.01
작성자
수학과
조회수
1739

삼성전자, 문한울 선배

<

삼성그룹 채용

 

0. 지원동기 1.서류전형 2. GSAT 3. 종합면접

 

0. 지원동기

수학이라는 전공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수학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기에 다양한 공부를 해보다가 전자공학이 수학과 관련이 크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후, 전자공학을 부전공하고 수학과 관련이 큰 신호처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는 곳이 전자회사이고 그 중 모바일, TV 같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수학 전공을 살리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1.서류 전형 (이공계기준)

 

이번 하반기에 같이 취업스터디를 하는 사람을 살펴본 결과 가장 중요한 건 전공학점 및 전공수료학점 인 것 같습니다. 자소서를 잘쓴 것도 아니고 영어성적도 toeic 805/ toeic speaking 120으로 스피킹 기준점수만 통과한 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공 평점이 수학 4.35 전자 4.28로 다소 높은 편이였습니다. 주위를 살펴본 결과 3.5 기준으로 합격 불합격이 뚜렷하게 나뉘는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삼성 서류전형에서는 전공평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GSAT

 

서류 전형을 통과하게 되면 GSAT을 치루게 됩니다. 언어, 수리, 추리, 시각적 사고, 상식 이렇게 5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언어는 고등학교 수능 언어와 거의 흡사합니다. 수리는 중~고등학교 수준의 문제가 5문제 정도출제가 되고, 계산의 복잡도와 난이도가 높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풀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뒤에 15문제는 자료해석이라 불리는 그래프를 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수리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추리는 앞에 4~5문제는 수학에서의 명제문제인데요. 이 부분에서 벤다이어그램을 그려서 푸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어떤~ , 모든~ 식의 문제가 나오는데 한 문제당 30~1분 안에 해결할 수 있어야합니다.

시각적 사고는 주사위전개도문제, 펀치 문제등 다양한 문제가 있는데 5개 영역 중에 가장 어렵습니다. 많은 연습이필요하고, 유튜브나 인터넷강의를 이용하여 꿀팁을 반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상식인데요. 상식은 준비를 하느냐안하느냐에 따라 가장 큰 격차가 벌어지는 영역입니다. 저 같은 경우 시사상식책(박문각), 삼성 GSAT 시사상식 문제집, GSAT 모의고사, 영삼성 홈페이지에 있는 상식을 모두 공부하여 50문제중 49문제를 쉽게 맞출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건 절대 모르는 건 찍지 않는 것입니다. 모르면 가감히 넘기는 연습을 꾸준히하셔야합니다.

제가 예상하는 저의 GSAT 점수는 23/30, 14/20 , 25/30 , 18/30, 49/50입니다. 이번 GSAT이 많이 어려웠다는 말이 많았기 때문에, 기준을 약간더 높게 보시는게 안정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류전형 마감 기준 약 1달의시간이 있지만 (서류합격 발표이후 1주일의 시간)인적성 준비는 3개월부터 꾸준히 하셔야 좋은 성적을 받으실수 있을 겁니다.

 

3. 면접전형

 

삼성 면접은 PT, 창의 면접, 인성 면접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PT면접

PT면접은 3문제를 주고 40분의 풀이시간과 30분의 면접시간이 있습니다. 수학과로 서류를 넣었지만 연구 개발직은 모두 전자공학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당시 논리회로, 디지털신호처리, RF공학 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수학과인 걸 감안해서 수학에 관련된 eigen-vector나 퓨리에 시리즈, convolution등의 수학에 관한 질문도 하셨습니다.

 

창의면접

창의 면접에서는 인터넷에 가보시면 기출문제를 많이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이공계와 인문계의 문제가 달리 출제가 되는데, 이공계는 어떤 현상을 제약된 조건내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제가 이 면접에서 많은 칭찬을 받았는데, 주어진 조건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답변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잘 생각하지 않는 답변을 하는 게 포인트였습니다.

 

인성면접

가장 편하게 본 면접입니다. 말 그대로 인성을 위주로 많은 질문을 하십니다. 대외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을 사교성의 기준으로 생각하시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대외활동을 해두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 삼성에서 보는 인성면접의 기준조직친화도> 노력하는 인재> 능력이 뛰어난 인재 순 인 것 같습니다.

 

 

면접은 하루에 3개를 보기 때문에 아침 일찍 시작됩니다. 보통 8~10시간이 소요 되므로 전날에 많은 휴식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자소서 스터디, 인적성 스터디, 시사상식 스터디, 면접 스터디를 했었습니다. 처음 취업을 준비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래인재개발원(취업전략과)에서 하는 취업캠프를 꼭 다녀오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꼭 취뽀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에 취업준비하시는 분은 저에게 편하게 연락 주셔도 됩니다.


010-5090-942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